장문주의]전직 삼성 a.s 기사 하드웨어관련 조언드립니다~! [42]

12 처음처럼한잔 | 2019-08-18 00:31:48 | 조회 : 4705 | 추천 : +20






안녕하세요~ 전에 글 썼던 전직 a.s 기사입니다.

 

 

처음 글에선 배터리관련 사항들을 몇가지 적어드렸는데 많은분들에 댓글과 쪽지로의 질문이 많더라구요~

 


나름 아는 선 안에서 정리해드렸는데, 이번에도 조언이 되고자 몇가지 적어보려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큰 문제들 중 하나인 액정 및 메인보드 혹은 충전 장애 등등에 문제를 이번엔 다뤄보려고 해요~

 

 

겪었던 증상들이나 차후 문제가 예상되는 분들에게 조언이 되고자 작성 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액정문제부터 작성 해 볼게요~!

 

 

1.액정파손

 

 

단말기를 떨어 뜨린 후, 혹은 큰 충격이 가해진 이후 상황이며 액정 외관상 파손흔적이 있건 없건간에 마찬가지입니다.

 

보라색 점이생긴다, 흑점이 생기다가 점점 커진다, 혹은 사용중 화면 백화현상(하얗게 변하거나 액정이 파르르떨리며 화면이안보임 등)

 

이 모든 현상들인 내부,외부 lcd 자체에 문제가 생겼다는 증거입니다. (충격이나 파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생기는 현상은 하단에 따로 작성드리겠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으로 증상이 나타나지만 향후 액정이 아예안보이거나 터치불가, 화면 흑화(아예 검은색으로 보이며 터치작동 불) 같은 현상이 나타 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요.

 

 

센터 근무 당시 이러한 증상들로 방문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어떤분들은 액정이 깨져도 반년이건 일년이건 아무 이상없이 쓰시는 분들도 계셨고, 아주 작은 충격에 파손으로 외부액정에 금만가도 바로 흑화나 터치 불가 증상으로 내방하시는분들도 많으셨어요..

 

 

이는 솔직히 운입니다. 외부는 멀쩡하나 충격으로 내부 lcd에 문제가 생길경우, 외관상 아무문제가 없더라도 흑점이나 보라색점이 점점 변지며 화면을 가리는 상황이 나타나고, 이는 차후 아예 작동이 안되는 현상으로 이어져 단말기 자체가 사용 불가능하죠.

 

이는 반드시 액정을 교체 하셔야하고 그에따른 비용은 고객과실로 유상 징구가 되게 됩니다.

 

 

내가 사용 중 충격으로 내부던 외부던 액정에 문제가 생겼다고하면, 이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과 같다고 보시면되고 운이 좋으면 그냥 깨진대로 쓰게되고 재수가 없다면 작은 파손에도 바로 교체를 하셔야만 하는 상황이 나타납니다.

 

 

완전한 파손 일 경우 바로 증상이 나타나기에 센터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작은 흑점이나 보라색점으로 액정이 물들어가면 어 뭐지? 터치가되네? 센터가면 돈나오니까 그냥 써보자 하다가 갑자기 액정이 아예 나가버리면 그 때 방문주시는 분들도 많아요.

 

 

솔직히 양날에 검 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흑점이나 보라색으로 물들다가 점점 퍼지는경우 대게 액정을 교체로 하는 상황이 연출되니 빠른 시일 내에 센터방문하셔서 교체받으시는게 최고 좋습니다.

 

 

* 만약 충격도 없이 갑자기 화면에 흑화 현상이나 백화현상 등 터치와 관련된 모든 문제가 발생 할 경우 바로 센터에 방문 해 주셔야 하며, 무상기간내엔 엔지니어 점검 후 액정자체를 새 제품으로 무상 교체받으시게 됩니다. 

 

1년이 넘었는데 상위가 같은 경우가 발생 할 시 역시 센터방문하여 엔지니어와 상담 후 액정교체(액정 교체 판단시 이는 무상기간 지난 후 유상징구처리 될 수 있습니다.)

혹은 기타 소프트웨어적 서비스로 해결 가능하니, 문제가 발생 시 방치마시고 빨리 센터 내방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메인보드 문제.

 

 

메인보드... 이 녀석도 배터리와 마찬가지로 문제의 경우에 수가 가장 많은 투톱 중에 하나인 녀석입니다.

 

 

모두들 아실테지만 휴대폰이 최대한 가볍고 슬림하게 만들어 지는 과정에서 모든 기능들이 메인보드 자체에 때려 박아 놨다고 보셔도 무방해요.

 

 

고속충전단자,gps 관련기능,각종 센서류 및 인식기능(물론 기타 기능으 담당하는 부품이 따로 구현된 모델도 있습니다.) 사실상 모든 기능이 메인보드와 직결되며, 기계를 통틀어 모든 기능이 실현되고 진행되는 데 있어 거쳐가는 반드시 필요한 환승센터가 바로 메인보드죠. 가장 크고 중요한 컨트롤 타워라고 보시면 됩니다.

 

 

차라리 파손과 같은 직접적으로 육안상 드러나는 문제야 그 부분만 교체를 하면 된다지만

 

 

고속충전이 안되요, 네비를 키면 gps가 왓다갓다하며 갈피를 못잡아요.카메라 실행시 실행자체가안되요, 기타등등 무수히 많은 문제로 내방 시 최악에 경우는 모든 명령을 내려주고 결정짓는 메인보드에 문제가 생길 시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아주 쉽게 설명드리면, 카메라가 안켜지거나 초점이 안잡혀 새카메라 부품을 교체하여도 증상이 동일하다? 이는 메인보드문제로 교체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고속충전이 안되어 새 배터리와 충전단자를 교체했는데 고속충전이 안된다? 이도 메인보드 교체가 필요 할 수 있죠.

 

 

이렇게 말하면 엔지니어 참 쉽네, 메인보드만 갈면 기타증상은 다 잡히는거네? 하실 수 있지만 사실상 메인문제로 결론을 내리는건 최후에 통첩이랄까요ㅜㅜ

많이 어려운 부분입니다. 비용도 정말 많이 발생 할 뿐더러, 난 카메라만 안되서 방문한건데 메인보드 문제라며 20만원 30만원 유상비용이 나온다고하면

 

이만큼 당황스러운 경우가 있을까요? 이런제품 쓰려고 100만원 넘게 주고 단말기 구입한게 아닐텐데 말이죠.

 

 

실제로도 근무 시 이런경우가 정~~~말 많았어요ㅜㅜ 무상수리기간 딱 지나고 13개월 14개월 사용했는데 발생된 어떤문제로 인해 내방해서 점검받으니까 메인보드 문제로 판명되어 보험도 없는데 20만원 유상비용 청구되면... 이럴려고 삼성껄 샀나? 삼성기술력 뭣도 없네 이런느낌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솔직히 이와 같은 경우는 정말 엔지니어지만 고객에게 유상안내 하는 부분이 너무 죄송스럽고 어려워요... 아끼고 아껴서 잘 썼는데 기계상에 문제로 갑자기 교체 시기가 도래되어 비싼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는 참 난감하고 난감합니다.

 

 

메인보드 파트에서 말씀드리고자 하는건, 최악에 경우어떤 증상이건 메인보드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어플 실현 장애 및 기능상 작동장애, 실행이 안되는 장애가 발생 할 수 있으며,

파손이나 침수가 아닌 단말기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최종적인 점검에서 메인보드 문제로 확정 된 경우, 이는 교체가 불가피하며 1년이 지난경우엔 유상청구가 된다는겁니다. 만약 교체를 안할경우 쭉 그 문제를 안고 단말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 부븐은 사용자 과실이 아닌 기계상에 문제일 경우에도 무상기간 후에 발생된건 100% 유상징구가 되며, 이에 발생되는 모든 비용은 사용자 고객이 부담하게 됩니다.

이점은 여러분께서도 반드시 알고 가셨으면 합니다.

 

 

내용에선 메인보드로만 문제가 야기되는 것 같지만 확실한건 내방을 통해 엔지니어 점검 후 판단되니, 무조건적으로 메인 문제로 확신 후 방문하진 않으셨으면 합니다. 

어디까지나 가정일 뿐이고 모든 문제는 엔지니어 점검 후에 교체 부품이 정해지기 마련입니다!!

 

 

 

3.충전단자 관련 문제들

 

 

이 역시도 여러가지에 경우에수가 많습니다.

 

 

충전기를 꽂았는데 퍼센테이지가 안올라가요ㅠㅠ 단자가 인식이 됬다가 안됬다가해요 ㅠㅠ 고속충전 지원 모델인데 고속충전기를 꼽아도 일반충전으로 인식되어 충전시간이 너무 길어요~~ 등등

 

 

충전과 관련 된 문제도 정~~말 많이 접수가 되고 수리가 진행됩니다.

 

 

사실상 충전단자에 문제일 경우 크게 다른부품에 비해 비용부담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 입니다. 사실 충전단자 교체비용도 적은비용은 아니에요ㅠㅠ 

액정과 메인보드는 최신 모델 일 경우 20~30만원은 그냥나오는데 요너석은 3만원에서 비싸야 7만8만원 사이로 비.교.적 적게 들어간다는거죠.

 

이 경우에 수는 오히려 간단하게 증상 파악이 가능합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충전이안된다? 다른 충전기를 사용해 보는게 1순위입니다. 직장이나 가정내에서 다른 충전기를 사용 해 보는거죠.

 

내가쓰는 충전기를 다른 단말기에 사용시 문제가 없이 퍼센테이지가 올라가는지, 고속충전이 내폰은 안되는데 다른폰에서는 잘 되는지... 

 

즉 내가 쓰는 충전기에 문제가 생긴건지, 아니면 내 단말기에 문제가 생긴건지 부터 파악하는게 먼저랍니다.

 

내 충전기가 내 단말기에서도 충전장애가 발생하고 다른 사람 단말기에서도 장애가 있다면 그것은 충전기 문제가 맞구요,

 

 

충전기가 멀쩡하나 내폰에서만 인식이 안되거나 고속충전이 안될 경우엔 내 폰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그 때는 센터로 내방 해 주셔야 합니다.

 

 

충전단자에 문제가 생길경우, 충전 전류가 제대로 인입이 안되어 결론적으로 퍼센테이지가 안올라가고 배터리가 빨리 방전 되는 상황이 연출이 됩니다.

 

 

이는 고속충전에도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으며, 충전기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인식이 됬다가 안됬다가 하는 증상도 충전단자에 문제가 발생 시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충전단자에 문제가 생길 경우 , 충전 전류 자체가 제대로 인입이 안될 뿐더러 쇼트가 나거나 전류가 엉뚱하게 퍼져나가면 배터리 수명과도 문제가되고 차후 메인보드 자체에 무리가 가해서 전원불이나 기타 문제로 발생 될 수 있으니 그냥 쓰지마시고 꼭 센터로 방문하여 큰 문제로 이어지게 안되게끔 선조치가 필요합니다.

 

 

즉, 고속충전이 됬다안됬다 한다, 충전기가 인식이 됬다 안됬다한다, 다른 충전기를 써도 퍼센트가 잘 안올라가고 발열이 심하다 !

 

 

이런경우에도 충전단자 문제로 인식하여 빠른 내방이 필요합니다. 절대 그냥저냥 쓰시면 안됩니다. 차후 큰 화를 불러 일으 킬 수 있으니 바쁘시더라도 꼭꼭 센터를 방문하여 점겁받으시길 바랍니다!

 

 

----------------------------------------

 

 

우선적으로는 아주 간략하게 나마 기본적인 조언들만 적어 드려봤습니다. 모든 경우를 통틀어 말씀드리기에는 너무 길어 질 것 같아 가장 대표적으로 발생되는 문제들만 다뤄봤습니다. 기타 관련된 모든사항은 쪽지나 댓글 주시면 적어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언드리자면 제가 반드시 권해드리는 것은 2가지입니다.

 

 

하나는 꼭 휴대폰 보험을 들으셨으면해요..ㅠㅠㅠ

 

요새 단말기 값을 너무 비쌉니다.100만원 150만원 사이로 육박하는 금액으로 구매하시는데, 실질적으로 어떤 상황이건 휴대폰 분실,파손 일 경우 보험이없으면 20만원30만원 생돈 그냥날아갑니다.

 

 

이돈이 아까워서 휴대폰을 바꾼다? 남은 할부금과 위약금 생각하면 보험없이 생돈으로 매꾸며 울며 겨자먹기로 발생되는 수리비는 사용자가 지불하게 되죠.

월 5천원에서9천원 사이로 보험금이 24개월동안 납부가되는데, 이는 물론 적은 돈은 절대 아닙니다.

 

허나 문제가 생길 시 보험처리를 하게되면 보통 발생비용은 선 납부 하시되 80%정도의 금액은 환급받게되어(통신사마다 약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납부하셨던 보험금은 충분히 타게 된다고 보셔도 됩니다.

 

 

보험이라는건 말그대로 보험이지만, 휴대폰관련 문제는 결코 쉽게 여길 사항이 아니니 꼭! 보험은 드시는게 좋아요

 

 

두번째는바로 백업입니다.

 

 

센터 근무시 정말 안타깝고 마음 아팠던 부분이 바로 데이터 손실인데요.

 

 

침수로 메인이 나가 전원불 일 경우, 혹은 휴대폰 분실일 경우 등등으로 과실 유무를 떠나 발생한 문제로 소중한 자료들을 날리시는 고객님들이 정말 많았서요.

 

 

실 예로 소송에 휘말려 증거자료인 통화녹음이 날아간 고객님들부터, 돌아가신 어머니의 목소리가 담긴 녹음파일, 하늘나라로 떠난 아이에 생전 사진들... 등등 정말 이로 말 할 수 없을 정도에 귀중하고 귀중한 자료들이 단말기 문제로 잃게 되신 분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물론 수리를 하면 단말기는 살릴 수 있죠. 근데 그 안에 자료들은 어떨까요? 메인 교체시 몽땅 날아갑니다. 몽땅이요.

 

 

그냥 다시 순백에 도화지로 돌아가게됩니다. 메인교체 시 부품을 간다고해서 그 자료들이 절대 돌아오지않아요... 전원만들어오고 단말기로써 처음 상태로 돌아 갈 뿐입니다.

 

 

반드시 반드시 백업하셔야해요. 네이버클라우드 및 각종 통신사 클라우드 박스를 사용하시어 중요한 자료들은 꼭꼭 그 어딘가에라도 옮겨 놓으셔야 합니다.

 

 

어느날 갑자기 단말기를 잃어버리거나 물에빠질경우 등등 저장소인 메인보드에 문제가 생길 시엔 그 누구도 장담못하니 꼭 중요한 자료는 백업하셔야해요.

 

(메인에 문제가 생길 경우 단말기마다 삼성에서 의뢰하는 데이터복구 센터가 지방에 마련되어있습니다. 이는 단말기 마다 지원가능 한 모델이 상이하며, 운이 좋을 시 데이터복구 의뢰 후 전화번호 메세지 사진 동영상 등등 복구가 가능한 부분은 부분적으로 복구가되나 이는 어디까지나 운에 맞겨야 하시며 혹은 기타 사설업체인 데이터복구센터에 의뢰하여 비용 부담 후 살리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설 업체일 경우 복구가 되던 안되던 의뢰비는 반드시 비용 지불 하셔야 하며 센터 내 데이터 복구 의뢰시 사진,전화번호,동영상,메세지 중 일부는 복구가 되고 일부는 복구가 안될 수 있는 점 참고바랍니다.)

 

 

 

 

쓰다보니 너무 길이 길어졌네요 ㅠㅠㅠ

 

 

근무 시 부품별로 발생된 가장 큰 문제들만 다뤄봤으며, 기타 다른문제는 언제나 쪽지 및 댓글로 질문주시면 아는 선에서 전부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싼 휴대폰 값 지불하여 사용 하시는 만큼 꼭 아는만큼 잘 사용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IP :

스마트폰

< 1 2 3 4 5 >